본문 바로가기
Life

이낙연 신당 창당 예고, 정치인 이낙연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자녀

by 인포식신 2023. 12. 15.
728x90
반응형

20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찬조연설시 모습

 

전 국회의원이자, 전 국무총리를 지낸 이낙연 정치가는 2024년 총선을 앞두고 신당을 창당할 것이라는 예고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낙연 전 국무총리 프로필

정치가 이낙연 프로필(출생, 나이, 고향, 학력, 경력, 가족)을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는 네이버 인물정보에 기재된 것을 기초로 하였습니다. 

 

* 출생년도 : 1952년, 2023년을 기준으로 하면 현재 72세입니다. 

 

* 고향 : 전라남도 영광군 법성면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학력 :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했습니다. 

728x90

* 경력
- 2022년 제20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거대책위원장
- 2021년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임위원장
- 2020년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상임위원장
- 2020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 2020년 제21대 국회 전반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

* 가족 : 배우자 김숙희씨가 있으며, 슬하 1남 1녀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 정치입문 과정 : 이낙연 전 국회의원, 전 국무총리는 기자 출신으로 21년간 활동을 한 뒤 2000년 16대 총선을 통해 정계에 입문하였습니다.

 

그리고 제45대 국무총리, 제37대 전라남도지사, 제21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을 역임했습니다.

언론인 출신의 정치인 이낙연 

정치인 이낙연은 대한민국의 언론인 출신 정치가이며, 언론사에서 정치부 기자로 활동했습니다. 

 

언론사 근무 이력(최근 순)을 알아보면, 

- 동아일보 : 정치부 차장, 국제부장, 논설위원을 역임했습니다.

 

- 중앙일보 : 자료실 사서 사원으로 입사하여 14년 간 근무하였습니다.

 

- 대한매일(현재 서울신문) : 1998년부터 대한매일에서 기자로 근무하였습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언론사에서 근무하며 정치부 기자로 활동하며 정치에 대한 경험을 쌓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얼마전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한국학연구소에서 방문연구원을 마치고 한국으로 귀국했습니다.

이낙연 정치인이 신당 창당 이유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23년 7월 미국으로 출국하기 전 일부 지지자들과 만나 "노무현 대통령을 다시 만나 뵈러 가는 것이 꿈"이라고 말하면서 "귀국하면 다시 정치계로 돌아올 것이라"는 뉘앙스를 남겼습니다.

 

최근,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일련들의 일들에 대해 일침을 가하면서 정치계 복귀를 시사했으며, 하루하루 정치계 횡보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언론에서도 이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전 대표의 신당 창당 이유로는 간략하게 알아보면, 

첫째, 이재명 대표와의 갈등 요소입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재명 대표의 대선 패배와 당 운영 방식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취해왔으며, 지금 운영하고 있는 당의 모습을 보면서 원래 추구해야할 민주당의 가치와는 거리가 멀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둘째, 대선 주자로 선출되지 않은 후 당내 지지 기반 약화로 인해 이낙연 전 대표는 당 내 지지 기반이 약화되었습니다.

 

이후 일부 지지자들은 사법리스크에서 벗어나오지 못하는 이재명 당대표의 당 운영 방식 및 사당화에 대한 것들에 대해 여러가지 불만을 토로하고 있으며,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더불어민주당을 방식을 달리해 이어나간다는 생각이 담겨져 있습니다. 


셋째, 둘째의 이유와 맞물려 새로운 정치 세력을 구축하려는 의지가 표현되고 있습니다.

 

지지 세력이 다소 약화된 이낙연 전 대표는 기존의 정치 세력과는 다른 새로운 정치 세력을 구축하고자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뜻을 같이하는 이들과 함께 신당 창당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면서 연일 새로운 정치의 시작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낙연 정치가의 신당 창당 가능성

현재, 확실한 행동으로의 이낙연 전 총리가 신당을 창당하기 위한 실천 계획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이낙연계 사람들은 이르면 2024년 1월 중에는 흩어진 세력을 하나로 모으는 신당을 창단할 것이라는 뉴스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2023년 11월까지만 해도 국내 정치 및 더불어민주당 내에 대한 발언을 자제하고 있었으나, 더불어민주당 내 주세력인 국회의원들과 이재명 당대표의 보이지 않는 사당화 정책들로 인해 시간이 흐르면서 이낙연 신당 창당의 수요는 점점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728x90
반응형
※ 제휴배너 클릭시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