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6호 태풍 카눈 현재위치 경로예상 비상, 기상청 속보 '태풍현황과 전망' 영상보기

by 인포식신 2023. 8. 9.
728x90
반응형
태풍 카눈 이동방향 예상경로 한반도 수직관통, 태풍 피해 최소화 대응 '비상' 

 

태풍 카눈 10일 새벽부터 상륙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로 북진함에 따라 8월 10일 새벽부터 제주도 및 서귀포, 남해안을 시작으로 태풍의 영향권에 들게 될 전망입니다. 

 

8월 9일 오전 10시 10분 기상청은 제6호 태풍 카눈에 대해 태풍 현황과 전망 그리고, 기상 현황과 전망 속보를 전했습니다. 

반응형

기상청 카눈 태풍 속보 

아래 내용은 기상청에서 발표한 제6호 태풍 카눈에 대한 속보입니다. 

728x90

[기상청 속보] 2023년 8월 9일 10시 10분

 

<태풍 현황과 전망>
○ 09시 기준, 태풍 ‘카눈’은 서귀포 남동쪽 약 360km 부근 해상(30.9N, 129.2E)에서 시속 12km로 북서진중(중심기압 970hPa, 최대풍속 126km/h(35m/s))

* 주요지점과 태풍 중심의 거리(단위: km)
- 서귀포 360 통영 440 완도 440 여수 450 부산 480

* 태풍 중심위치와 거리는 재분석을 통해 추후 변경될 수 있음

< 기상 현황과 전망 >
○ 현재(10시),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와 제주도남동쪽안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동해남부남쪽먼바다에 태풍특보가, 제주도산지에 호우특보가, 제주도와 남해안, 경북동해안에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시간당 10mm 내외의 다소 강한 비와 최대순간풍속 70km/h(20m/s) 내외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 있음

* 주요지점 강수량 현황 (9일 00:00부터 10:00 현재, 단위: mm)
- 한라산남벽(서귀포) 31.5 서이말(거제) 28.0 가덕도(부산) 16.5 매물도(통영) 15.5 상주면(남해) 10.0

* 주요지점 최대순간풍속 현황 (9일 00:00부터 10:00 현재, 단위: km/h(m/s))
- 사제비(제주) 86(24.0) 간여암(여수) 86(23.9) 매물도(통영) 80(22.3) 새별오름(제주) 72(20.0) 구룡포(포항) 67(18.6)

○ 모레(11일) 오전까지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고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고, 너울과 함께 해안지역에 매우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바람 


기상청 태풍정보 바로가기

기상청 카눈 태풍특보 영상 

카눈 태풍에 대한 특보를 유튜브 영상으로도 알리기 시작했을 정도로 카눈 태풍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8월 9일 오전 10시 카눈 태풍의 현재상황을 브리핑 하는 내용의 동영상입니다.

 

남해안 해수면 온도 상승 

어제와 같이 카눈 태풍의 예상경로는 당초 예상했던대로 큰 차이는 없으며, 예상했던 진로방향으로 남해안으로 진입할 것 전망입니다.

 

그리고, 남해안 해수면 온도가 높아 카눈 태풍이 올라오면서 카눈 태풍의 강도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는 기상 예보분석관의 브리핑 내용입니다. 

 

느린 속도의 카눈 태풍 위험성 

카눈 태풍이 한반도로 북상하면서 속도가 여전히 느린 이유로 인해 그 피해는 더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통상 태풍이 육지에 상륙하면 소멸하는 과정에 이르지만, 느린 속도로 한반도로 북진하면서 수직 관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느린 속도를 가진 카눈 태풍은 한반도를 수직관통하면서 많은 비와 강풍으로 피해를 입힐 것으로 예상되기에 더 경계를 해야합니다. 

 

기록적 폭우 예상 약 600mm 

카눈 태풍은 남해안으로 상륙하면서 많은 비를 뿌릴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많은 비를 뿌린다는 것은 이미 약해진 지반을 더 약하게 만들어 산사태 및 홍수의 위험도가 높아지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는 더 가중될 것이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산사태 가능 위험 지역에 거주한다면 카눈 태풍이 사라지고 고요해지는 날까지 지인 또는 친척집으로 대피하거나 안전한 지역 대피소로 이동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태풍 카눈 여수~통영 상륙 예상 

본격적으로 한반도 내륙에 상륙하는 지역은 전남 여수사이에서 경남 거제 및 통영 지역의 사이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8월 10일 새벽부터 태풍 영향권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느린 속도와 함께 예상했던 경로를 깨고 한반도로 북진하고 있는 카눈 태풍의 특성상 내륙에 상륙해서 어떠한 경로방향을 가지게 될지도 관심을 갖고 긴장해야합니다. 

남해안~북한 카눈 태풍 영향권 

제5호 태풍 카눈은 남해안으로 상륙하면서 느리게 북진하면서 북한까지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현재 8월 9일 수요일 카눈 태풍의 중심기압은 970hPa, 강풍반경은 약 350km, 폭풍반경은 약 140km, 이동속도는 12km/h, 강도는 강한 태풍으로 북서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카눈 태풍 현재위치 바로보기

 

카눈 태풍 관통 예상지역 

태풍이 정중앙으로 관통하는 지역보다 더 심한 강풍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곳은 태풍의 눈을 중심으로 오른쪽에 놓인 지역이 됩니다. 

 

카눈 태풍의 눈에 놓일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통영, 하동, 함양, 장수, 남원, 무주, 옥천, 영동, 보은, 청주, 진천, 괴산, 음성, 이천, 여주, 원주, 양평지역입니다. 

 

이 지역의 오른쪽에 위치한 지역은 무엇보다 많은 폭우 및 강풍에 대한 피해가 더 심각할 수 있으니, 재난대비 지자체 및 당국에서는 더 긴장해야 할 것입니다. 

 

기상전문가들은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정중앙으로 관통하는 예상경로 또는 영동지방을 통해 동해안 해상으로 빠져나가  경로를 예상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 시나리오 모두 공통적으로 카눈 태풍은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728x90
반응형
※ 제휴배너 클릭시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