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5호 태풍 독수리 예상경로 진로방향 일자별 진행방향 정리, 기상청 21일 오후 4시 독수리 태풍 공식 발표

by 인포식신 2023. 7. 21.
728x90
반응형
기상청 제5호 태풍 독수리 발생 공식발표 
한반도 영향 줄까?
태풍 독수리 예상경로 일자별 정리 


몇일 전만해도 열대요란 상태로 있던 기압이 열대저기압부로 발달하더니 결국 7월 21일 오후 4시 제5호 태풍 독수리 공식 발령을 기상청이 발표해 통보했습니다.

 

몇 시간전만해도 태풍의 눈으로 발달할 것이 두개였는데, 결국 하나는 소멸 또는 결합하여 세력이 더 커진 모양새의 태풍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기상청, 5호 태풍 독수리 발령 

대한민국 기상청 및 여러나라 태풍을 관측하고 이동경로를 예의주시하는 기관에서는 열대요란으로 추적했고, 열대성저기압부로 세력이 확장되고 이후 더 큰 세력이 모아져 태풍으로 발달할 것이라는 예측을 해 왔습니다. 

 

기상청에서 5호 태풍 독수리는 오후 3시 현재 필리핀 마닐라 동쪽 약 1260km 부근 해상에서 머물고 있으며, 태풍 반격은 약 300km, 풍속은 18m/s라고 관측했습니다.

 

무엇보다 한국에는 장마로 인해 재산피해 및 인명피해가 상당해 더 이상 재해가 없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5호 태풍 독수리 태풍의 발표로 인해 우리는 태풍 독수리 예상경로 진로방향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태풍 독수리 일자별 예상경로 

기상청에서 예상하고 있는 5호 태풍 독수리의 진로방향 및 예상경로는 7월 22일 토요일 오후 4시 마닐라 동쪽 약 1030km 부근까지 접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7월 23일 일요일 오후 3시 제5호 태풍 독수리의 예상 위치는 필리핀 마닐라 동쪽 770km 부근에 접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7월 24일 월요일 오후 3시 태풍 독수리는 중형크기로 발달하면서 동시에 태풍 강급으로 발달하며, 독수리 태풍 위치는 필리핀 부근 340km까지 접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7월 25일 화요일 오후 3시 태풍 독수리는 진로방향을 태만으로 북상합니다. 독수리 태풍은 여전히 강 급을 유지하면서 태풍 반경은 420km로 확대되며, 풍속 또한 43m/s로 강한 바람을 지니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태풍 독수리 한반도 북진? 

기상청에서 예상하는 태풍 독수리 예상경로는 어디까지나 예상되는 진로방향이기 때문에, 우리는 집중호우로 인한 장마로 태풍 피해가 누적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게 만듭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7월 26일 수요일 오후 3시 기준 제5호 태풍 독수리는 대만 남쪽 400km까지 접근하면서 대만으로 상륙하는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작년 늦여름~초가을 경에 한국에 막대한 피해를 준 태풍 힌남노의 진로방향을 돌아보면, 태풍 힌남로는 대만 앞 바다에서 한참 머물다 우리나라 한국으로 북상해 많은 태풍 피해를 입혔던 아픈 사례가 있었습니다. 

 

혹여나, 힌남노 태풍과 같이 5호 태풍 독수리가 예상하는 진로방향대로 대만에 상륙하지 않고 한반도를 향해 북진하게 된다면, 정말 심각한 문제로 장마 피해 추가와 더불어 태풍 피해까지 누적되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태풍 독수리 진로방향 관심 

5호 태풍 독수리(Doksuri)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 제출한 이름입니다. 하늘의 최고 포식자인 독수리를 모르시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7월 18일 오후 2시 열대요란으로 시작한 지금의 태풍 독수리는 열대저기압부를 거쳐 오늘 21일 오후 4시 공식적으로 기상청은 제5호 태풍 독수리가 발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나라로 북진하는 대부분의 열대요란 및 열대저기압부는 해상 기상정보를 알려주는 윈디닷컴(windy.com) 또는 어스널스쿨(earth.nullschool.net)에서 쉽게 웹검색해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어스널스쿨 태풍위치 보기

 

필리핀, 대만, 중국, 일본에 영향을 주는 태풍은 대부분 괌 또는 팔라우 해상에서 발달하고 있으니, 해당 기상정보 웹사이트를 볼 때 그 지점에서 어떤 기류가 조성되는 지 모니터링 하게 되면, 여행, 외출 일정 등을 계획하는 데 아주 유용하다고 할 것입니다.  

 

독수리 태풍 한반도 북상 No!

현재 한국 국내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곳들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 올해 장마는 정체전선으로 형성되어 남으로 북으로 많은 비를 뿌리면서, 게릴라성 폭우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직 한국의 장마는 끝나지 않은 상태로 주말에도 많은 비가 내릴 것이라고 기상청은 예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폭우 피해를 입은 곳에 대해 복구작업을 서둘러 하고는 있지만, 막대한 피해를 입은 상황이 수습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한 상태이므로, 여기에 더해 태풍 한반도 북상으로 추가적인 피해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기상청 날씨누리(날씨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날씨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날씨, 바다, 영상, 일기도, 지진, 화산, 황사, 관측기후, 태풍정보, 레이더 영상 등 국내 지역부터 전국 정보까지 모두 열람이 가능합니다.

 

기상청 태풍통보문 사이트

 

 

728x90
반응형
※ 제휴배너 클릭시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