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다음 웹마스터도구 삭제 및 탈퇴 웹문서 노출 제외 및 지우기 방법

by 인포식신 2024. 4. 12.
728x90
반응형
다음 웹마스터도구 삭제 및 탈퇴 웹문서 노출 제외 및 지우기 방법

 

다음 웹문서 노출, 다음 웹마스터도구

다음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 게시물을 노출하는 경우 사용하는 DAUM 툴입니다. 

 

도메인 및 사이트 소유자라면, 누구나 자신의 콘텐츠가 담긴 게시물을 다음 웹문서 영역에 간단한 가입만으로 노출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입니다. 

728x90

다음 웹마스터도구 가입하기

다음 웹마스터도구 PIN 코드

다음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를 가입하는 과정에서 PIN 핀 코드를 받아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핀 코드를 사이트 루트에 있는 robots.txt 파일에 업로드하여 인증을 받고,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해 수집요청을 하고, rss 또는 feed 주소를 입력한 후 다음 검색 로봇이 수집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하면, 다음 웹문서로 전송이 가능해집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탈퇴 및 삭제 기능

하지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나 구글 서치콘솔, 빙 웹마스터도구 처럼 사이트 자체를 삭제하거나 탈퇴(해지)하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결국 다음 웹마스터도구는 현재 베타 버전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음 측에서도 이러한 웹문서 콘텐츠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반증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웹문서 삭제 및 조치하기

웹마스터 도구를 탈퇴하거나 사이트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이미 전송된 웹문서에 대해서 제외요청하는 기능도 없습니다.

 

때문에, robots.txt 에 입력된 핀코드를 삭제하거나, 다음 검색봇의 접근을 막는 방법으로 더 이상 웹문서 수집을 막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메타 태그(meta tag)를 삽입해 인덱싱하는 것을 막는 방법으로는 현재 다음 웹마스터도구 이용을 막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다음 웹문서 결과 삭제 요청하기

다음 웹문서의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고 싶은게 있다면, 아래 주소를 통해 요청할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에서 해당 게시물을 비공개 또는 삭제처리하면 자연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삭제가 되지만, 시급하게 삭제를 요하는 경우(개인정보 유출, 성인사이트로 연결되는 피싱, 링크가 깨져서 열리지 않는 오류 등)에 한해 문의하기를 통해 웹문서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웹문서 삭제 요청시 필요한 부분은 검색 URL, 검색 키워드, 원문 URL, 원문 게시물 제목, 삭제하려는 사유를 기입하고, 관련 첨부 파일이 있다면 추가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다음 웹문서 삭제 문의하기

 

728x90
반응형
※ 제휴배너 클릭시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