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od

추억의 냉동삼겹살 맛집 ;; 성남에 '철뚝집'이 있다면, 제주에는 ‘괸당집’

by 인포식신 2021. 8. 6.
728x90
반응형

얇은 삼겹살 하나씩 펼칠 때마다 끊임없이 추억들이 방울방울~ 

 

성남의 ‘철뚝집’이 그렇듯이 냉삼의 맛과 추억이 공존하는 그것이 제주에도 있다.

흑돼지가 유명한 제주에서 돼지고기란 매우 흔하게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음식 중에 하나이다. 굳이 식당을 찾지 않더라도 동네슈퍼나 대형마트에서도 질 좋고 값싼 돼지고기들을 마음껏 살 수 있기 때문에 어쩌면 제주에서 사는 사람들에게 주어진 축복 중에 하나라고 하겠다. 

 

1980년대에 추억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소품이나 맛을 통해 솟아나는 ‘향수’를 부정할 수 없다.

일단 돼지고기의 맛이 보장된 제주에서 돼지고기 맛집의 기준을 조금 달리해야 변별력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미 맛있는 돼지고기를 더 맛있게 ‘굽거나’ 혹은 더 맛있게 ‘양념하거나’ 또 더 맛있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인테리어가 구비되어 있거나. 

제주도내 곳곳에 있는 ‘괸당집’ 모두 10여 군데로 모두 직영점이라고 한다. 그 중에서 함덕해수욕장에 있는 함덕점을 찾아갔는데, 이곳 역시 돼지고기에 추억의 맛을 선사하고 있어서 적지 않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듯 매장에는 꽉꽉 손님들로 가득이다. 제주도 냉동삼겹살 맛집 ‘괸당집’은 간판부터 시작해 내부 인테리어와 식기, 심지어 물병까지 우리를 80년대로 추억을 되새겨준다. 

나 또한 젊은 청춘을 보냈던 터라 그 당시 1980년대에 추억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소품이나 맛을 통해 새록새록 솟아나는 ‘향수’는 결코 부정할 수 없다. 


‘괸당집’의 주요 메뉴인 냉삼은 말그대로 ‘냉동삼겹살’이다. 맛 자체로는 특별할 것은 없지만 불판에 은박지를 펼쳐 얇은 삼겹살을 하나 둘 씩 펼칠 때마다 끊임없이 추억들이 방울방울 솟아나며 대화가 끊이질 않게 된다. 성남 냉동삼겹살 맛집 ‘철뚝집’이 그렇듯이 냉삼의 맛과 추억이 공존하는 그것이 제주에도 있다.

상추 위에 구운 삼겹살과 파절이, 마늘까지 올리면 한 입 가득이다.

냉동삼겹살(일명 냉삼)은 굽는 사람이나 먹는 사람에 따라 그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은박지 위에서 지글지글 구워 한 쌈, 한 쌈 먹다보면 불판은 금방 바닥을 드러내고 만다. 하지만 ‘괸당집’의 또 다른 킬포인트는 바로 철판에 볶아주는 볶음밥이다. 이미 배가 부르더라도 볶음밥으로 마무리해야 ‘괸당집’을 제대로 즐겼다고 볼 수 있다.

728x90


남은 고기와 야채 등을 잘게 썰어 불판에 깔고 볶아주는데 새로운 요리가 탄생하는 듯 또 다시 볶음밥의 제작 과정을 유심히 관찰하게 된다. 볶아서 호일에 싸주는 볶음밥은 ‘매우’ 뜨겁지만 식기 전에 먹어야 짭조름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더 강하게 느낄 수 있다. 

남은 고기와 야채 등을 잘게 썰어 불판에 깔고 볶아준다.

‘괸당집’에서 권유하는 냉삼을 맛있게 먹는 방법을 요약해보면 달군 불판에 고기와 마늘쫑을 올린 후 후추를 솔솔 뿌리고 기름이 나오면 미나리와 관자를 올려 같이 굽는다. 이럴 때 김치와 무채 파절이도 같이 구우면 더욱 맛있다. 

제주도내 곳곳에 있는 ‘괸당집’ 모두 10여 군데로 모두 직영점이라고 한다.

더나가 기름장, 고추장, 생 와사비, 쌈장 그리고 갈치속젓을 기호에 맞게 찍어먹는다. 이 경우 미나리와 관자를 함께 싸서 삼합으로 먹는다. 

‘괸당집’은 자체 축산시스템으로 제주산 암퇘지를 급랭하여 제공하는 추억의 삼겹살이다. (자료제공 / 분당신문)  

728x90
반응형
※ 제휴배너 클릭시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댓글